사랑하는 자녀의 건강한 치아를 위해 부모님들께서는 예방치료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아무래도 소 잃고 외양간을 고치는 것 보다 미리 충치 예방에 힘쓰는 것이 좋겠지요?
저도 8살, 2살 두 아이의 아빠인지라 첫째아이가 유치가 슬슬 빠지면서 영구치가 올라올 때,
둘째가 새로 유치가 나올 때 신경이 많이 쓰입니다.

그래서 가끔 치과에 데리고 와서 검사도 하고 초기 충치가 발견되면 치료도 하고 영구치가 썩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불소도포도 해주고 있습니다.

주말 저녁에는 제가 꼭 아이들 양치를 봐줍니다.
큰 아이는 골고루 양치하고 일회용치실을 사용하고 혀밀개까지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둘째는 나이가 어려서 보통 목욕하면서 손가락에 끼는 고무칫솔로 몇 개 나온 치아와 입안을 닦아 주고요.

큰 아이가 올해 학교에 들어가면서 점심을 학교에서 먹기 시작하고 잇솔질을 혼자 할 수 있다고 해서 저녁때도 잇솔질을 혼자 하게 방치해 두었더니 3-4개월 만에 치아에 구멍이 생기면서 초기충치가 4군데나 바로 생겨버리더군요.

초등학교 입학했다고 아들을 너무 과신했나 봅니다.
그래서 치과에 와서 치아색 나는 레진이라는 재료로 때우는 치료를 하고 다시 평일에는 엄마가, 주말에는 아빠가 양치를 도와줍니다

제가 아는 한의사 선생님께서 예전에 아이와 함께 치과에 와서 검진을 받은 적이 있었습니다.
그때 아이 입안에 충치가 하나도 없고 잘 관리되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 비결이 뭔지 물어봤습니다.

그랬더니 아이들 양치와 목욕을 직접 해주고 계신다고 하더군요.
지금은 세 아이의 아빠인데 이런 자상스런 보살핌 덕분에 아이들이 치과뿐만 아니라 병원 신세 한번 안지고 건강하게 잘 자라고 있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중도 제머리는 못 깎는다고 했던가요?
치과의사인 저 역시 충치가 진행되어 친구 치과의사에게 신경치료까지 받는 상황인데, 그렇다면 모든 부모들이 아이들의 치아관리에만 매달릴수 없는 상황에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래도 아파서 고생하기 전에 우리 아이의 구강관리에 신경을 써 주고 싶다면 무엇을 해야 할까요?

오늘 충치예방 시스템에는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혹시 실란트 라고 들어보셨나요?

실란트는 대표적인 충치 예방처치 중 하나로 충치가 생기기 전에 할 수 있는 치료방법입니다.
흐름성 있는 재료를 어금니에 도포하여 딱딱하게 굳혀 충치가 생기는 걸 미리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강도가 아주 강한 편은 아니기 때문에 딱딱한 음식을 섭취하는 도중 깨질 위험이 있어 치과에 내원하여 지속적인 치아관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 번째.
불소 라는 단어 많이 들어보셨죠?
불소는 우리가 매일 쓰는 치약에도 많이 함유되어있는 성분으로 충치 예방에 가장 많이 쓰이는 예방법입니다.

오늘치과에서는 보다 효과적인 불소도포를 위해 치아표면에 직접 불소성분이 잘 스며들 수 있도록 불소이온 도포라는 예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불소 이온 도포는 다른 표현으로 전기 자극 불소도포법이라고도 합니다.

치아에 불소가 함유된 약을 도포하는 기존의 방법보다 불소 이온이 직접 치아표면에 잘 침착이 되도록 불소 F(-)와 나트륨 Na(+)의 결합물인 불화나트륨(NaF)을 100~200μA의 미세전류로 전기분해하여
흡착력이 뛰어난 불소이온을 치아와 상아세관에 흡착되도록 하는 기계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우식 발생이 위험이 높고, 우식이 많이 발생한 자녀
치근 우식 발생이 위험이 높은 어르신
교정치료를 하실 예정이나 하고 계신 분
치아가 시린 분


위에 해당하시는 분이라면 불소 이온도포 예방법을 추천해드리고 싶지만 심장 질환이 있거나 임산부, 치아가 아직 많이 나지 않은 영유아는 권해드리지 않습니다.

불소 이온도포를 한 후 약 1시간정도는 음식을 드시거나 물이나 음료를 마시면 안 되고 용액은 되도록 삼키지 않고 뱉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세 번째.
사랑하는 자녀를 위해 가장 기본적이면서 가장 중요할 수도 있겠네요.
미리 막는 예방법도 중요하지만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치아 건강을 지켜주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앞에서도 저의 큰 아이 이야기를 말씀드렸지만 6개월에 한번정도는 치과에 내원하셔서 검진을 받고 혹시나 관리가 소홀해져서 충치가 생겼더라도 더 크게 진행되기 전에 치료를 통해 차단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령대 별로 신경써야할 자녀의 치아 건강!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24시간 열려있는 소통채널인 카톡 아이디 : ysgreen으로 문의주시면 제가 직접 상담을 해드립니다.

충치가 생길까봐 걱정 되요[불소 이온 도포 & 실란트] | 중랑구 오늘 치과에서 의심이 안심으로 바뀌었습니다 ­

언제나 열려있는 오늘치과!

자녀들의 구강건강도 오늘치과에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