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에 나오는 유명 연예인들의 치아를 보면서 ‘연예인들은 어떻게 저렇게 가지런하고 하얀 치아를 가질 수 있을까?’
하고 부러워 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예쁜 치아에 관심이 많은 분들 중엔 한번쯤 들어봤을

‘라미네이트’라는 단어가 연예인 치아의 비밀입니다.

하지만 라미네이트가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라미네이트 치료를 위해서는 치아를 삭제하고 그 위에 포세린이라는 재료를 붙이는 치료방법을 라미네이트 라고 하는데요.
멀쩡한 치아를 깎아내고 라미네이트를 하는 것은 득보다 실이 많은 경우입니다.
물론 의료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자연치아와 유사하게 보철물 제작이 가능하지만 자연치가 아닌 보철물은 자연치아의 기능과 자연스러움은 따라 갈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라미네이트 치료의 경우여도 꼭! 필요한 치아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라미네이트를 하기 위해 치아의 옷과 같은 법랑질을 삭제하면 충치가 생겼을 때 충치의 진행속도도 일반 치아보다 더 빠르고 혹시라도 치아에 충격이 가해졌을 때 치아의 손상률도 일반 치아보다 더 심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라미네이트의 단점을 이야기했다면 장점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라미네이트의 가장 큰 장점은 앞서 말한 대로 연예인들의 치아처럼 가지런하고 하얀 치아를 만들 수도 있고, 앞니 사이사이가 벌어져 교정치료를 해야 하는 경우에도 짧은 시간 안에 치아를 가지런하게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교정치료 후에도 치아의 모양이 조금 정상과 달라 좀더 심미적인 치료가 필요할 때 보다 자연스럽고 가지런한 치아를 위해 라미네이트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장단점을 보았을 때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꼭! 라미네이트를 해야 한다면?

치아삭제를 최소화 하고 보철물의 두께를 얇게 만드는 것이 답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저희 치과에서는 쎄렉(Cerec) CAD/CAM 시스템으로 정밀하게 치아를 스캔 하여 보철물을 제작합니다.

기존의 라미네이트의 제작과정은 치아를 1.2~ 1.5mm 이상 삭제를 하고 본을 뜬후삭제 된
앞니부분을 보호하기 위해 임시치아를 부착하고 1주일 이후에 재내원 약속을 하게 됩니다.
보통 세라믹 가루를 이용해서 고온에서 도자기 굽듯이 라미네이트를 만드는 경우는 사람의 손으로 제작을 해야 하기 때문에 너무 얇은 경우는 라미네이트의 파절이 일어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작업을 위해서는 최소 두께가 1.2~1.5mm 정도는 돼야 하지요.그러니 치아삭제가 많아 질 수밖에 없습니다.
더구나 제작하는 동안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임시치아가 떨어지기라도 한다면 가장 잘 보이는 부분이라 여간 신경쓰이는 게 아니죠.
바로 치과에 와서 다시 붙혀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치아의 삭제량이 많기 때문에 간혹 라미네이트 후 치아가 많이 시려 어쩔수 없이 치아의 신경을 죽이고 치아 전체를 씌우게 되는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하지만 쎄렉 라미네이트의 경우는 밀링 머신이라는 정밀한 기계를 이용하여 앞니부분에 사진의 이미지와 같이 컴퓨터로 정밀하게 0.2~0.4mm 정도의 두께로 강화 세라믹 블록을 기계가 깎아서 제작하기 때문에

거의 치아를 삭제하지 않고 라미네이트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작업으로 만드는 라미네이트보다 훨씬 치아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삭제량이 적어 치아가 시린 현상이 극히 드뭅니다.

위 환자분의 사례는 앞니 두 개의 사이가 벌어진 지는 오래 되었으나 최근 앞니부위로 잘못해서 젓가락을 씹게되어
끝이 부러져서 치과에 내원하게 되었습니다.
앞니 사이의 공간이 벌어진 것이 신경이 많이 쓰여진다고 하셔서 앞니 부분 교정을 권해드렸지만
환자분의 개인적인 시간 부족으로 인해 라미네이트 치료를 하시게 된 사례입니다.

위 사진은 쎄렉 라미네이트치료를 위해 치아삭제를 한 뒤의 사진입니다.
깨져나간 부분을 살짝 다듬고 자연치아를 최대한 살려 치아삭제를 최소화 하였습니다.

치료 완료 후의 사진입니다.
치료 전보다 자연스러운 치아를 갖게 되셨습니다.
위 사례의 경우 끝이 깨진 치아의 치료목적과 함께 벌어져있던 치아의 치료를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쎄렉 라미네이트를 하신 사례로 환자분의 자연치아를 최대한 보존하고 환자분의 불편함을 최소화 했던 사례입니다.

쎄렉(cerec) 라미네이트!

당장 눈에 보이는 아름다움이 아닌 훗날 치아의 건강까지 고려하는 의료인의 자세로 치료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