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띠링띠링~’ 카카오톡 상담 벨이 울립니다.
메시지를 보니 사진과 함께 치아교정에 대한 문의글이 올라왔습니다.
사진을 보니 위쪽 치아가 아래치아를 덮고 있어야 정상인데 반대로 아래치아가 위쪽 치아를 많이 덮고 있는 상태입니다.
아래 턱 부위도 많이 돌출이 된 상태임을 알 수 있습니다. 간단한 제 소개 후에 상담의 방향을 잡기 위해서 몇가지 중요한 질문을 드립니다.

‘실례지만 나이가 어떻게 되시나요?’

성별은 보내온 사진이나 어투를 보면 대략 감을 잡을 수 있습니다.
나이가 중요한 이유는 성장이 남아있는지 그렇지 않은지에 따라 교정치료 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성장이 이미 끝난 성인의 경우, 심한 주걱턱 치료 방법은 치아교정과 더불어 골격적인 부조화 개선을 위한 악교정수술을 함께 진행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성장이 남아있는 경우에는 최대한 위턱의 성장을 촉진시키고 아래턱의 성장을 억제하는 방법으로 치아의 배열 보다는 턱의 위치를 정상적으로 바로잡는 데 초점을 두고 치료를 해야 합니다.

‘17살이예요’

계산을 해봅니다. 고1. 꿈 많은 여고생입니다.
여학생의 경우 남학생보다 골격적인 성장이 빨리 끝나게 됩니다.
성장을 평가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만 손목의 뼈사진, 목쪽의 엑스레이 사진,
여학생의 경우 2차성징이 나타나는 초경의 시기, 그리고 매년 키의 성장량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카카오톡으로는 물론 개개인에 대한 정확한 평가를 할 수 없겠죠.
하지만 평균적으로 보아 만16세 정도면 이미 성장이 마지막 단계인 11단계가 완료되었을 가능성이 많은 나이입니다.
상담을 이어갑니다.

‘작년에 비해 올해 키가 3cm 이하로 많이 크진 않았을 것 같네요.

보통 그 나이 정도면 성장은 완료가 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턱이 앞으로 나온 주걱턱 스타일인데 외모에 대한 고민이 많으신가요??
‘네.. 한 2cm 컸어요. 제가 보기에도 주걱턱같은데.. 좀 더 크면 좋아질 가능성은 없나요?
꼭 교정을 해야 하나요? 전 주걱턱이 너무 싫어요ㅠㅠ. 친구들도 놀려대구ㅠㅠ ’
외모에 대해 고민이 많을 시기입니다.
주걱턱이란 치아의 배열도 좋지 않지만 뼈 자체의 길이가 평균적인 길이 보다 길어서 생긴 문제입니다.
즉 치아만 이동하는 치아교정만으로는 뼈 자체를 움직이거나 긴 뼈를 짧게 만들 수 없습니다.
뼈 자체의 길이가 길어서 생긴 문제이므로 원인치료를 위해서는 긴 뼈를 짧게 만드는 악교정수술, 흔히 말하는 주걱턱 수술이 필요합니다.
만일 아래턱이 나온 정도가 심하지 않고 치아교정으로 치열만 가지런히 되기를 원한다면 원인 자체는 뼈의 과잉성장에 있으나
수술을 하지 않고 치아교정으로만으로 어느정도 절충해서 치료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본인이 주걱턱을 인식하고 있고, 성장이 거의 끝난 시기에 주걱턱을 꼭 고쳐야 할 경우라면 악교정 수술과 치아교정이 꼭 동반되어야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렇군요.. 언제 부모님과 함께 오셔서 4D 정밀 치아교정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정확한 것은 정밀진단 후에 말씀드릴 수 있겠지만 지금까지의 내용을 보면 수술교정이 올 여름방학이나 내년 초부터는 필요하실 것 같습니다.
악교정수술이 필요한 중고등학생 경우라면 우리나라 우리나라 교육제도상 수술의 시기는 딱 정해져 있습니다.
바로 고3 수능 후 겨울방학때 입니다.
수시에 합격해서 좀 더 일찍 악교정수술을 하고 싶다고 물어보시는 보호자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하지만 악교정 수술을 하게 되면 당일 수술을 하고 퇴원하는 경우도 있지만
수술방법과 치료계획에 따라 2-3일에서 일주일정도 입원을 할 수 있고,
몇주에서 한달 정도는 위아래 치아를 고정시키기 위해 장치를 끼기 때문에 입을 벌리기 힘들 수 있으며,
수술 후 두달 정도 지나야 얼굴도 좀 부기가 가라앉기 때문에 학기중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수술이 필요한 대학생의 경우도 주로 방학때 수술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수술 후에는 얼굴이 변화하기 때문에 기존의 친구들에게 새 얼굴을 보여주는 것 보다는 새로운 친구들을 대학에서 만나면서
원래 그 얼굴인 듯 행동하는 것이 조금 더 마음이 편하죠.
수술시기가 정해져 있다면 거꾸로 교정을 시작해야 할 시기도 정해지게 됩니다.
수술과 교정을 같이 해야 하는 경우 치료의 과정은

1.수술전교정,
2.악교정수술,
3.수술후교정

이렇게 3단계로 진행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물론 요새 빠른 외모개선을 통해 콤플렉스를 빨리 해소하기 위한 방법으로 ‘선수술교정’이라는 것도 있습니다.
교정 전에 수술을 먼저하고 그 후에 교정을 통해 치아를 맞추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는 악골의 부조화가 큰 경우 수술후 치아의 위치를 정확히 예측하기가 어려울 수도 있고 수술후 6개월, 1년뒤에 뼈 자체의 움직임이 다소 존재하기 때문에 통상적인 3단계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따라서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 수술전 교정을 보통 1년에서 1년 반 전에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1 여름방학이나 겨울방학에는 시작을 해야 수능을 앞둔 고3가을에는 병원에 오기가 어려울 수 있으므로 수술시기를 맞출 수 있습니다.
주걱턱이나 무턱으로 콤플렉스가 있는 분이라면 개개인의 잔여성장량과 골격적 부조화의 심화 정도에 따라 치료시기를 정확히 분석 진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린 나이에도 턱의 골격적인 부조화가 너무 심해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라면 치료시기를 앞당길 필요 없이 고1때부터 준비하는 것도 환자분이 긴 치료기간으로 인해 지치지 않고 가장 효율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좋은 치료계획이 될 수 있습니다.
장기간 여러번 치아교정을 하지 않고 정확한 시기에 한번으로 성공할 수 있는 주걱턱 교정진단!
오늘치과와 상의하세요.